홈
로그인
이메일
사이트맵
관리자

엄마라면 꼭 알아야 할 육아 정보 총정리

2010/09/02 11:46

아이를 키우는 것은 생애 가장 아름답고 가치 있는 일이다. 하지만 아이에게 좋은 습관을 갖게 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 어렵고 힘들다. 그래도 포기할 수 없다. 유아기 건강습관은 아이 평생 건강의 기본이 된다. 유아기 자녀를 둔 엄마가 꼭 알아야 할 실속 건강정보를 알아본다.

건강에는 터닝 포인트가 되는 시기가 있다. 바로 생애 건강주기다. 생애 건강주기는 6세까지 유아기, 13세까지 아동기, 19세까지 청소년기, 64세까지 성인기, 65세 이상 노인기로 나뉜다. 그중에서 엄마로부터 받은 면역력이 없어지는 유아기는 스스로 면역력을 만들어 평생건강의 근본을 만들어야 하므로 그 어떤 시기보다 중요하다.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김덕희 원장은 저서《우리 아이 건강기초 6세 이전에 세워라》를 통해“아이들이 건강하게 평생을 살기 위해서는 6세 이전의 건강관리가 중요하다”고 했다. 실제로 6세 이전에 뇌의 80%가 형성되고, 신체와 지능 발달의 70~80%가 이루어진다. 신체적으로 가장 활발한 성장을 거듭하고 인지·정서적으로 왕성하게 발달한다. 이 시기에 영양을 제대로 공급해 주지 않으면 신체적으로 성장할 수 없고, 뇌도 정상적으로 발달할 수 없다. 아이에게 영양을 공급할 때 자칫‘성인의 축소판’으로 생각하고 공급하기 쉬운데, 이렇게 되면 영양 불균형이 발생한다. 아이에게는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와 신체를 만드는 에너지가 모두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유아기 때 질병이 있으면 조기치료해야 한다. 아이에게 질병이 없더라도 정기 건강검진을 통해 신체 및 정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의학적 관점에서도 유아기의 건강은 무척 중요하다. 광동한방병원 아이앤맘센터 최우정 원장은“유아기는 심신의 성장과 발육이 쉼 없이 이루어지고 오장육부가 자리잡아 가는 시기다. 이 시기에 잔병치레가 많으면 정상적인 성장이 어렵고, 이는 아이의 평생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살면서‘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처럼와 닿는 말도 없다. 물론 아이의 습관을 바꾸는 일은 부모에게 무척 힘들고 고통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아이의 먼 훗날의 삶을 위한다면 하루빨리 서둘러야 한다.

세상에하나뿐인‘엄마표건강계획표’
아이의 건강을 챙기는 일은 생각만큼 어려운 일이 아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아이로 키우겠다’는 원칙을 세우고, 아이에게 맞는 구체적인 방법을 만들어 적용한다.

Step 1. 아이의 건강상태 확인하기
아이에게 특이한 증상이 있는지 확인한다.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지, 또래에 비해 키가 작은지, 체중이 많이 나가는지 등이다. 특별한 질병이 없더라도 가족 중 어떤 질병으로 고생한 사람이 있다면 각별히 신경 쓴다.

Step 2. 아이의 습관 점검하기
아이의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점검한다. 대부분 생활습관과 식습관은 연결돼 있어 한 가지가 나쁘면 둘 다 나쁘다. 반드시 고쳐야 하는 습관은 무엇인지, 어떻게 교정해 나갈 것인지 생각한다.

Step 3. 엄마 나름의 원칙 세우기
원칙을 세운다는 것은 엄마가 아이의 생활습관과 식습관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겠다는 의미다. 아이에게 해도 되는 행동, 하면 안 되는 행동, 먹으면 좋은 음식, 먹으면 안 되는 음식 등을 구분해서 정해 놓는다. 이런 원칙은 구체적일수록 좋다.

Step 4. 꾸준히 실천하기
생활습관과 식습관은 단기간에 교정되는 게 아니다. 때문에 원칙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엄마·아빠는 아이가 좋은 습관을 들일 때까지 사랑과 애정을 갖고 함께 노력해야 한다.



 

이사는가야되고 업체선정 힘드시죠?  망설이지마시고 콜하세요^^

    포장이사,원룸,투룸,사무실이사,학생이사,용달이사,화물운송,견적비용5%할인


                 대구,경북 포장이사 무료상담

                  080 - 005 - 4224


2010/09/02 11:46 2010/09/02 11:46
코멘트(0) 관련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