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로그인
이메일
사이트맵
관리자

돈 안들이고 운동하는 방법 모두 모아보니

2010/09/02 11:33

다양하게 퍼져 있는 동네 운동모임은 때론 가족, 연인보다 깊은 친목도모가 가능하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건강뿐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 정신건강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돈 들여 운동할 필요 있을까? <월간 헬스조선>이 만난 동네 운동모임 참가자들은 마음 맞는 동네주민끼리 모임을 결성하는 것이 똑똑하게 운동하는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Club 1 새벽 6시 운동모임 ‘아차산 아침생활체조’

“생활이 즐거워지는 체조로 건강하게 살아요”

아직 해도 눈을 뜨지 않은 이른 새벽, 어두운 시간인데 아차산 에어로빅장은 어느 곳보다 밝았다. 쌀쌀한 새벽 날씨에 사람이 없으면 어쩌나 걱정했지만 그야말로 기우였다. 환한 얼굴로 30대부터 8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주민이 삼삼오오 모여들었다. ‘아차산 아침생활체조’는 광진구청의 지원을 받아 무료로 에어로빅을 배우는 모임이다. 우렁찬 기합소리와 함께 가볍게 몸을 풀면 음악이 시작된다.

꽤 오랫동안 해왔는지 모두 시원시원한 동작을 일사불란하게 취한다. 동네 아침생활체조의 장점은 남녀노소 누구나 따라 하기 쉽다는 것이다. 어깨 흔들기, 양팔 올려 굽히기, 손을 구부려 무릎 굽히기 등 온몸을 흔드는 율동으로 구성한 체조 프로그램은 누구나 따라할 수 있다. ‘울지마라’ 같은 트로트 음악에서 지드래곤의 ‘하트브레이커’ 같은 최신가요까지 세대를 아우르는 음악에 맞춰 신나게 체조를 한다. 박형숙 강사는 “아침생활체조를 하면 평소 안 쓰던 근육을 사용해 굳어 있는 근육이 풀어지고, 유연성과 근력이 강화된다. 꾸준히 하면 어깨나 허리 통증이 완화되기 때문에 30대부터 80대 노인까지 아침생활체조에 푹 빠져 있다”고 말했다.

체조는 비만 예방,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과 피로해소, 내장기관 활성화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운동이다. 실생활 응용과 활용이 쉬운 것도 특징이다. 아차산 아침생활체조 회원들은 평소에 음악만 있으면 어디서나 몸을 흔들게 된다고 말한다. 자연스레 칼로리를 소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특히 아침운동은 잠자는 동안 떨어진 신진대사율을 높인다.

“아침운동은 신체 건강은 물론 뇌 건강에 좋아요”

박형숙 강사는 “아침운동은 뇌의 전두엽을 자극하고 활성화해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최근에는 ‘최소한 주 5회, 1시간씩 운동을 하자’는 7560 프로젝트를 시범 실시하는 학교가 증가하고 있다. 한 TV 프로그램에서 아침운동 유무로 기억력을 테스트하는 실험을 해 아침운동의 중요성을 입증했다. 외국에서는 이미 0교시 체육수업이 유행이다. 아침운동은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기억력이 하루가 다르게 떨어지는 어른에게 아침운동은 더할 나위 없이 좋다”고 말했다.

‘아차산 아침생활체조’는 매일 다르게 구성된다. 월요일은 부위별 스트레칭, 화요일은 골반운동과 건강박수, 수요일은 짝 체조와 서서 하는 요가운동, 목요일에는 부위별 근력운동을 하고, 매일 준비운동과 정리운동도 다르다. 골고루 움직여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전신운동과 같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다. 수요일은 한 주의 중간이라 다른 날보다 운동 강도가 높다. 한 주 동안 포물선을 이루게 운동 강도를 정한다.

아차산에서 아침생활체조를 해온 곽순금 씨는 “많은 사람이 생활체조를 하면서 건강해지는 것을 느낀다. 생활습관병, 감기, 두통, 관절염 등 만성질환을 떨쳐 버린 사람이 많다. 무엇보다 함께 운동하며 친해져 서로 어울리며 또 다른 즐거움을 찾게 된다. 곧 열리는 서울시민체육대회에 단체로 응원 갈 생각이다”고 말했다. 어떻게 이 모임을 알게 되었냐는 질문에 이구동성으로 ‘입소문’이라고 답한다. 지나가는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아침생활체조의 큰 매력은 참여자들의 행복한 얼굴 표정일 것이다.

tip 무료 아침체조 어떻게 이용할까?

무료 에어로빅이나 생활체조 모임은 구청에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프로그램은 강사들이 정해 운영하기 때문에 구청에 문의해 프로그램을 미리 확인한다. 광진구청 문화체육과 02-450-1320 구로구청 문화체육과 02-860-3420 서초구청 생활운동과 02-2155-6750 영등포구청 문화체육과 02-2670-3136 송파구청 문화체육과 02-2147-2800




 

이사는가야되고 업체선정 힘드시죠?  망설이지마시고 콜하세요^^

    포장이사,원룸,투룸,사무실이사,학생이사,용달이사,화물운송,견적비용5%할인


                 대구,경북 포장이사 무료상담

                  080 - 005 - 4224


2010/09/02 11:33 2010/09/02 11:33
코멘트(0) 관련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