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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부플러그가이드

운동하는 데 돈 들일 필요 있나요?

2010/09/02 11:31

봄에는 운동하리라! 몇 번이고 다짐하지만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돈 안 들이고 운동하기, 최소 비용으로 최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모았다.

How to 1. 국민생활체육회 홈페이지 이용하기

국민생활체육회는 ‘7330 캠페인’을 진행한다. ‘1주일(7일)에 3일 이상 하루 30분 동안 운동하자’는 캠페인으로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지원한다. 국민생활체육회에 따르면, 5~10분의 운동은 심폐지구력이 증가하지만 운동효과를 보려면 30분 이상 운동해야 한다. 30분 이상 운동해야 탄수화물의 대사 과정을 거쳐 지방 대사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국민생활체육회 홈페이지에는 운동 일반상식과 함께 운동강도, 운동방향에 대한 지침 등을 소개한다.

또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체육 종목을 일목요연하게 동영상으로 정리해 운동의 흥미를 높였다. 아쿠아로빅, 스쿼시, 배드민턴, 다이어트 댄스, 수영, 새천년체조 등 50개가 넘는 운동이 소개되어 있다. 어떤 운동을 시작할지 고민이라면 동영상을 참고해 보자. 지역별로 생활체육 장소와 강사가 소개되어 있어 자신의 동네 어느 곳에 어떤 운동 프로그램이 있는지 알 수 있다. 지난해 마련한 청소년 비만 프로그램 지침 또한 흥미롭다. 아이의 비만 정도와 체형을 진단하는 자가진단법, 관련 운동법 등을 배울 수 있다.
문의 국민생활체육회 www.sportal.or.kr

How to 2. 국민건강체력콜센터 이용하기

국민건강체력콜센터는 피겨 여왕 김연아 선수가 스포츠 검진을 해 유명해진 국민체력센터에서 운영한다. 이곳에선 온라인으로 운동 캠페인을 진행하는데, 캠페인은 ‘오늘의 운동’, ‘피트니스 차트’, ‘전문 클리닉’의 3단계로 구성한다. ‘오늘의 운동’은 회원가입 후 건강상태와 체력수준을 측정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일반습관, 생활습관병 유무 등의 설문조사를 통해 자기 체력을 측정한 후 운동을 처방받는다. 12주 동안 제공되는 운동 프로그램은 매일 해야 할 5가지 운동 종목으로 구성돼 있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할 수 있는 운동동작을 동영상으로 배워 쉽게 따라할 수 있다.

‘피트니스 차트(Fitness Chart)’는 12주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얼마나 운동을 열심히 했는지, 체력 향상이 어느 정도 되었는지 등을 눈으로 쉽게 확인하도록 그래픽을 제공한다. ‘전문 클리닉’은 영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세분화해 단계별로 필요한 운동 정보를 제공한다. 국민건강체력콜센터 관계자는 “온라인 건강관리의 아쉬운 점은 정상인 기준으로 운동 프로그램이 제공되므로 개개인의 특이점이 정확히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국민건강체력콜센터를 직접 찾아 스포츠 검진을 비롯해 체력 상태를 알아보고 운동처방을 상담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문의 국민건강체력콜센터 02-413-5006 www.omyfit.com

How to 3. 홈비디오 시청하며 틈틈이 운동하기

예전보다 덜하지만 홈비디오의 인기는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 홈 DVD는 원하는 시간에 집에서 할 수 있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이소라의 다이어트 체조부터 조혜련의 태보, 옥주현의 요가 다이어트, 정다연의 피규어로빅스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지속적으로 한다면 비용 대비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는 다이어트 아이템이다. 최근에는 정다연의 피규어로빅스, 제시카 고메즈의 바디아트, 박지영의 다이어트 밸리댄스 등이 인기다. 따로 운동시간을 할애할 수 없다면 홈 DVD를 이용해 온 가족이 함께 운동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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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9/02 11:31 2010/09/02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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