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로그인
이메일
사이트맵
관리자

중이염 종류와 증상 및 예방법

2010/09/01 00:51




[건강칼럼] 귀는 3단계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귀지가 차고 소리가 모여서 고막으로 전달되는 통로인 외이(外耳), 고막을 경계로 외이와 나눠지는 중이(中耳), 와우, 전정기관과 반고리관이 있는 내이(內耳)로 나뉩니다.

중이는 소리의 진동을 느끼는 고막과 고막의 진동을 내이로 전달하는 이소골과 빈공간인 고실로 이뤄지며 고실은 유스타키오관이라는 이관을 통해 비강후면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 중이염의 종류
일반적으로 흔히 생각하는 중이염은 이런 중이의 고실공간에 물이 차거나 농이 차는 것입니다. 물이 차는 것을 삼출성 중이염, 농이 찬 것을 화농성 중이염이라 합니다. 하지만 좀 더 깊이 들어가면 진주종성 중이염, 비진주종성 중이염이란 것도 있습니다. 상당히 드문 질환이긴 합니다.

◆ 중이염의 증상
중이염이 발생하면 자각 증상없이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많지만 고막의 진동이 약해져서 작은 소리를 못 듣게 되거나 소리가 웅웅하고 울리게 들리기도 합니다. 심하면 38도 전후의 발열이 나기도 하고 자다가 귀가 아프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가끔 귀 뒤쪽으로 볼록하게 솟은 뼈모양의 유양돌기로 염증이 전이되어 유양돌기염이나 골막염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 한의원에서의 중이염 치료 및 예방
한의학에서는 중이염을 농이(膿耳)라 하여 열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보았으며 전반적으로 열을 치는 약재위주로 처방을 구성하여 치료합니다. 중이염은 대개 코감기가 발전해서 생기기 때문에 감기를 조심하고 빨리 치료하는 것이 예방법입니다.

중이염에 좋은 음식
1. 우엉씨탕즙 : 우엉은 고름을 빨리 내보내주고 열을 내리게 작용이 있어 하루에 3회씩 공복에 마시도록 한다.
2. 검은콩 : 검은콩에는 몸의 저항력을 높여 주는 작용이 있어 부드럽게 삶아서 먹으면 효과적이다. 너무 싱거울 때는 죽염이나 천연소금으로 약간 간을 해도 좋다.
3. 산수유 :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고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중이염이 만성화 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루에 3회씩 공복에 마신다.
4. 오메가-3 :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과 염증작용이 강하여 중이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5. 오마가-6 : 불포화 지방산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 중이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 중이염에 피해야할 음식
1. 아이스 크림 : 찬 성질로 위장기능의 저하와 비강내 빈혈유발한다.
2. 라면 : 스프에 들어 있는 식품첨가물이 비강 부종을 유발한다.
3. 탄산음료 : 당분으로 인한 면역력의 저하유발한다.
4. 과자 : 식품첨가물로 인한 비강내 부종유발한다.
5. 술 : 코안을 충혈되게 만들어 붓고 피가 나기 쉽다.

◆ 중이염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1. 대부분은 비염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비염을 미리 치료해 주어야 한다.
2. 편도염, 아데노이드 질환이 있으면 조기에 치료한다.
3. 코를 풀 때는 너무 세게 풀지 않도록 한다.
4. 만성적으로 고막에 천공이 있는 경우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5. 아기의 경우 수유시 바닥에 누워 먹이지 않고 앉아서 비스듬히 먹인다.

◆ 중이염 치료 후 관리방법
1. 중이염은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코질환 관리에 신경을 쓴다.
2. 비강 세척을 자주 실시하여 비강내 농이 쌓이지 않게 한다.
3. 단백질과 야채를 많이 섭취하여 면역기능을 증강시킨다.
4. 청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보이면 진찰을 통하여 확인하고 방치하지 않도록 한다.
5. 감기에 걸리면 빨리 열을 떨어 뜨려 주어야 한다. 



  이사는가야되고 업체선정 힘드시죠?  망설이지마시고 콜하세요^^

    포장이사,원룸,투룸,사무실이사,학생이사,용달이사,화물운송,견적비용5%할인


                 대구,경북 포장이사 무료상담

                  080 - 005 - 4224

2010/09/01 00:51 2010/09/01 00:51
코멘트(0) 관련글(0)